지역사랑상품권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역사랑 상품권 신청
9월 13일부터 '지역사랑 상품권'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기존) 지역화폐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하다.
'지역사랑 상품권이란?'
지자체가 발행하고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상품권으로,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가 발행하고 있다. 지자체에 따라 '화폐' 또는 '카드로 발급 가능하다.
5부제 확인
주민센터 신청 첫 주는 5부제로 시행된다. 1973년생이라면 '수요일'에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은 11일, 오프라인은 20일부터 요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다.
9월 20일부터는 5부제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기 때문에, 사람이 몰리지 않는 기간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녀(미성년, 성인) 대리 신청
'미성년'자녀와 '성인'자녀 모두 대리 신청 가능하다. 그러나, '성인'은 원친적으로 개별 신청이기 때문에 '성인'자녀의 지원금을 대리 신청하려면 위임장이 필요하다. 위임장은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다.
'미성년'자녀를 둔 세대주는 '자녀의 수' 만큼 재난지원금 자동 책정되기 때문에 세대주의 출생 연도에 맞춰 방문하면 된다.
위임장을 주민센터에서 작성할 경우
'위임하는 자', '위임받는 자' 모두 도장을 구비하여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민 지원금 '대리 신청' 방법
부득이한 사정으로 본인이 아닌 세대원이 대리 신청할 경우 몇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다.
대리인의 자격은 1) 법정대리인, 2)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3) 배우자 및 직계 존. 비속이다.
만약, 주소지상 동일 세대원이 아니라면 대상자와 신청자 모두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만약, 미성년자가 직접 신청해야 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지역사랑상품권 온라인 신청
지역사랑상품권을 지역화폐 카드로 변경하여 발급 가능하다. 그러나, 지자체별로 지역화폐카드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주소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지자체별로 신청방법이 다르다. 신용/체크카드 신청방법이 간단한 이유이기도 하다.
▼신용/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
그러나, 개인 사정으로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등으로 신청 불가하다면,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