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지원금 신청이 9월 6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신청은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첫 주인 13일~17일은 5부제로 시행됩니다.
아래의 내용에서는 온라인 신청방법(체크, 신용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조회
사용 중인 은행, 카드사의 앱을 통해 간단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도 역시 배너 등 금융사의 유치 전쟁이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신청하기
내가 사용하는 은행, 카드사의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국민 지원금 배너'를 찾았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세대주인 경우 '신청 가능원 수'가 다르게 표기되니, 미성년 자녀를 둔 부모라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상자 조회'를 했으나, 확인할 수 없는 주민번호라는 문구가 나올 경우 체크해봐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보험료 가구원 전체 합산액
- 해외 장기체류 유무
- 맞벌이 특례적용 유무
이의신청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 가능하며, 정부에서는 가급적으로 지급하는 것을 염두하고 이의제기를 받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문자 또는 알람을 받은 후 사용 가능합니다. 신청 후 최대 2일 기간이 소요되며, 문자 또는 알림 톡을 통해서 사용 가능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문자가 오지 않는 경우, 국민 비서 구삐를 통해서 알람 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신청한 은행, 카드사 앱에서도 손쉽게 잔액 등을 조회하여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