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초과되어 과태료 2만원을2만 원을 납부 한 경험이 있다. 귀찮아서 차일피일 미루다 2만 원을 날린 것이다...
1종 과태료 3만원, 2종 과태료 2만 원
그런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운전면허 갱신을 할 수 있었다...(2만 원...)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다가왔다면, 절대!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간단하게 신청하자.
운전면허 갱신 인터넷 신청
2종 면허증 소유자만 가능
1종 운전면허증을 보유했다면, 적성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갱신 신청이 불가하다.
2종 면허 소유자를 대상으로 운전면허 인터넷 갱신신청이 가능하다. 주의사항은 운전면허증 분실 시에는 직접 방문해야 한다.
신청을 완료하고, 수령처에서 기존 운전면허증을 반납해야 하기 때문이다.
2011년 12월 기준
1종은 7년 주기, 2종은 9년 주기로 갱신해야 한다.
여기서, 65세 이상은 5년 주기로 갱신해야 하며,
75세 이상은 3년 주기로 갱신해야 한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 350px(3.5cm) x 450px (4.5cm) 여권 규격 사진
- 본인인증수단
인터넷 신청 따라 하기
1. 홈페이지 접속 (https://www.safedriving.or.kr)
2. 실명인증을 한다.
3. 본인 확인을 위해 인증수단을 활용한다. 가장 간단한 것은 휴대폰 인증이다. PC를 이용 중이라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본인에게 편리한 수단을 선택하여 인증하도록 한다.
4. 수령지를 선택한다. 인터넷 신청을 하는 이유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대기표를 뽑아야 한다. 사람이 항상 많은 곳 중 하나이기 때문에, 방문해서 접촉 없이 수령만 하는 것이 인터넷 신청의 가장 큰 장점이다.
5. 연락처&사진 등록을 한다. 사진은 6개월 이내, 기존 운전면허증 사진과 다른 사진을 제출해야 한다.
6. 운전면허증 결제하기
7. 신청 완료. 이렇게 운전면허 갱신 신청이 완료되었다. 집 근처 운전면허시험장이 있다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여유가 안되거나, 회사 근처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고 싶다면 이렇게 인터넷 신청으로 간단하게 처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쉬운 점이라면, 1종 면허에 대해서도 온라인으로 갱신 신청이 가능했으면 하는 점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